카테고리 없음

톤 앤 매너란 / tone and manner

winterthing 2022. 4. 6. 16:16
728x90

톤 앤 매너
Tone and manner

Tone 말투나 어조
Manner 방식이나 태도

직역하면 “어조와 태도”

=>말투와 태도를 한 가지 방향으로 유지하는 것.
디자인, 패션,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통용되는 합성어.
색상이나 색감의 분위기, 표현, 방향법에 대한 전반적인 방법론.

예술이나 시각적인 디자인에서 해석하자면 '일정한 표현 범위의 분위기와 색채'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메시지나 언어적인 소통 영역에서는 '일정한 표현 범위의 분위기와 어조'로 통용된다.

즉, “전체적인 하나의 컨셉”.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느낌을 주게 되면서 사람들에게 어떤 무언가를 계속 연상시키게 하는 방식

특정한 것이나 상품을 브랜딩 할 때는 기조를 가지고 있는 한 가지 방향으로 가는게 좋은데, 이런 것을 표현할 때 TONE & MANNER 를 유지한다" 라고 이야기 한다.  
TONE & MANNER 는 광고분야에서 사용을 시작했는데 이제는 일상에서도 자주 사용을 하는 단어가 됐다.

고객에게 간결한 메시지로 젠틀한 톤 앤 매너를 구사할 것인지 대화형 메시지로 친근한 톤 앤 매너를 구상할 건지는 메시지의 목적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참고*

메시지의 목적

1. 설득

'설득'의 메시지는 고객의 행동을 유도해야 하는 상황에서 많이 쓰인다.
고객의 행동이란. '상품 구매'나 '특정 버튼을 누르는 행동' 등이 있다.
고객 행동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뒷받침할 근거와 행동 후 기대되는 혜택이 명확해야 한다.

2. 대응

'대응'의 메시지는 기업이 고객에게 전달할 공지사항이나 고객 응대 등에 많이 사용된다.
이 메시지에는 고객이 공감할 만한 요소와 진정성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3. 안내, 광고

'안내/광고'의 메시지로는 고객이 흥미로워할 만한 소식과 혜택을 전달하는 직접적인 문구가 좋다.
혜택을 직관적으로 강조한 메시지 또는 부드러운 어투를 사용한다.



톤 앤 매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 브랜드만의 특정한 색을 이용하고, 캐릭터를 활용해 상징성을 부여하기도 한다. 따라서 톤 앤 매너에는 특정한 순서와 방법이 있다기보다, 마케팅 전략을 세우며 톤 앤 매너 수립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톤 앤 매너는 기업만의 일관된 감성과 분위기를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성립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말이란 세 가지로 이루어진다. 말하는 자와 말에 담기는 내용과 말이 향하는 대상이다. 말의 목적은 마지막 것과 관련되어 있다. 듣는 사람 말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출처] 이웃집 사전_톤 앤 매너 뜻과 개념, 프리랜서 N잡 트렌드 보고서
[출처] 대화 잘하는 법과 톤앤매너 뜻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