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5. 12. 22:43ㆍfinance
BCG 매트릭스
BCG 매트릭스는 1970년대 초반 보스턴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이 개발한 포트폴리오 분석 기법이다.
*포트폴리오란, 투자가들이 위험 분산과 수익성을 감안하여 여러 종류의 금융 상품으로 나누어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금융 주, 철강 주, 산업 채권 등으로 나누어 가지는 것이 있겠다.
BCG는 외부 환경 요인인 시장 성장률과 산업 내 기업의 위상을 의미하는 상대적 시장 점유율에 의해 각 사업 부를 평하고 기업 전체의 자원 배분 기준과 각 사업 부의 전략 방향을 제시해준다.
상대적 시장 성장률
상대적 시장 점유율은 해당 산업에서 가장 큰 경쟁 기업이 가지는 시장 점유율과 자사가 갖는 시장 점유율 간의 비율이다.
상대적 시장 점유율 > 1 ==>상대적으로 경쟁사보다 강한 전략 사업 단위
상대적 시장 점유율 > 1 ==>상대적으로 경쟁사보다 약한 전략 사업 단위
시장 성장률
시장 성장률이란 각 전략 사업 단위들이 속한 시장의 성장률을 의미하는데 이 비율은 전체 경제성장률과의 관계에 의해서 결정된다.
시장 성장률 > 경제 성장률 ==> 좋은 사업적 기회를 가지는 전략 사업 단위
시장 성장률 < 경제 성장률 ==> 쇠퇴기로 접어든 사업
BCG 매트릭스의 각 영역 의미
-별(Star)
수익: 높고 안정적
현금 흐름: 중립적
전략: 성장을 위한 수확
-물음표(Question Marks)
수익: 낮고 불안정함
현금 흐름: 마이너스
전략: 사업이 확장하여 별 또는 개로의 이동 여부를 결정한다.
-젖소(Cash Cows)
수익: 높고 안정적
현금 흐름: 높고 안정적
전략: 현상 유지
-개(Dogs)
수익: 낮고 불안정함
현금 흐름: 중립적 또는 마이너스
전략: 철수
BCG 매트릭스의 전략적 활용 방안
시장 점유율도 낮고 성장률도 낮은 산업에 해당하는 개(Dog)라고 표현되는 사업에서는 빨리 벗어나야 하며, 시장 점유율은 높으나 성장률은 낮은 사업인 젖소(Cash Cow)에 위치한 사업으로부터 많은 투자 자금을 뽑아내어 현재 시장 점유율은 낮으나 앞으로의 전망이 밝은 사업인 물음표(Question Marks)에 자금 배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포트폴리오 전략이다.